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었으며,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만이 남아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Ⅱ. 분청사기의 제작지
고려청자 가마가 전남 강진과 전북 부안을 중심으로 하여 주로 서남해안지역에 분포되어 있는데 반해,
분청사기는 이 분장회청사기의 약칭으로 조선시대 전기의 그릇을 대표하는 것 가운데 하나입니다. 분청사기는 쇠퇴해 가는 고려상감청자로부터 출발하여 15세기 전반기에는 다양한 여러 기법을 고안, 발전시켜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에는 경기도 광주에 백자 중심의 관요(官窯)
분청사기는 이 분장회청사기의 약칭으로 조선시대 전기의 그릇을 대표하는 것 가운데 하나입니다. 분청사기는 쇠퇴해 가는 고려상감청자로부터 출발하여 15세기 전반기에는 다양한 여러 기법을 고안, 발전시켜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에는 경기도 광주에 백자 중심의 관요(官窯)
백자청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
상감청자 초기단계에는 매우 제한된 면에 주로 흑상감이 사용되었으며 대체로 구름과 학, 연꽃, 모란, 수양버들과 갈대와 물오리 등을 상감문으로 나타냈다. 이것은 원래 나전칠기나 금속공예의 시문기법이었는데, 고려시대 사기장인이 처음으로 청자에 응용한 것이며 다른 나라의 도자기에서는 찾아
진척되지 않았기 때문에 분청사기 요지(窯址)들이 복구되지 못하였다. 셋째 분원요에서 백자를 중심으로 생산하여서 이런 경향에 따라 분청의 표면이 백자화되면서 백자에 흡수된 것이다.
분청은 시문기법에 따라서 상감분청·철회분청·귀얄분청·덤벙분청(담금분청)·명문분청으로 분류된다.
고려말 청자가 쇠퇴되는 과정이었다. 철분이 많은 도토로 함부로 만든 자기의 빛깔은 청색이 아니었기 때문에 기면을 백토로 분장한 회청자가 분청사기로, 청자가 새롭게 변모된 자기이다. 분청사기는 소박하고도 대중적이며 친근감이 풍기는 정겨운 자기이다. 조선조에 들어서면서 분청사기는 백자
고려비색(高麗秘色)이라 하여 이 시대의 청자를 가리키기도 했다.
12C~13C 에 걸쳐 상감청자가 나타난다. 삼강기법이란 그릇표면에 나타내고자하는 무늬를 음각으로 새긴 후 그 안을 백토나 자토로 메우고 구워낸 기법을 말한다. 이는 우리나라가 최초로 도자기에 응용한 방법으로써 매우 독창적이다.
도자기만드는 흙)가 거친 것이 특징이다. 기원전 1000년경까지 신석기시대문화를 대표하게 되었다. 빗살무늬토기는 빗 모양의 도구로 토기의 표면을 누르거나 긁어서 다양한 기하학적 무늬를 구성한 것으로 형식이 단순하고 밑바닥이 편평하거나 둥글거나 또는 뾰족한 것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형식은
상감청자를 개발하여 중국 청자와는 다른 고려만의 도자세계를 전개하였고, 조선시대에는 상감청자의 전통을 이어받아 분청사기라는 도자기의 새 장르를 개척하였다. 그런 면에서 상감청자와 분청사기는 중국등 어느나라에서도 제작된 일이 없는 우리 고유의 도자 공예이다.
백자의 경우도 그 출발